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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사 벡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자.
입사벡터 I가 노말벡터가 N인 평면에 반사되면 반사벡터 R이 된다.
반사벡터를 구하는 공식이 기억이 안날때 머리속에 아래의 그림을 떠올리면 유추해내기 쉽다.
입사벡터 I를 원점으로 이동시킨다.
그 후에 벡터 V를 더해주면 반사벡터 R을 구할 수 있다.
벡터 V를 구하기 위해서 일단 이동시킨 입사벡터 I를 노말벡터 N에 투영시킨다.
노말벡터 N이 단위벡터라면 내적을 구한뒤 노말벡터를 곱해주면 될 것이다.
입사벡터 I와 노말벡터 N은 둔각을 이루기 때문에 -N 방향을 향할 것이다.
그렇기 때문에 계산한 벡터에 -를 붙여줘서 N 방향으로 바꿔준다.
이 벡터에 2배를 해주면 우리가 원하는 벡터 V를 계산할 수 있다.
위에 내용을 정리해서 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.
기억이 안날때는 위에 그림을 생각해내고 천천히 생각해보면 공식을 외우지 않아도 식을 떠올릴 수 있다!
참고자료
http://ogldev.atspace.co.uk/www/tutorial19/tutorial19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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